대학생활자주묻는질문(FAQ)

자주묻는질문(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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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예비수강신청

    목적

    학생들이 희망하는 수강 과목에 대한 수요 파악을 통해 정기수강신청 시 혼잡도를 개선하고 수강신청 편의를 확대

     

    방법

    1) 수강신청시스템 로그인 후 예비수강신청

    2) 예비수강신청기간에는 본인이 희망하는 과목을 수강가능인원에 상관없이 신청 가능

        ※ 해당학기 수강신청가능학점 범위내에서 예비수강신청 가능

    3) 수강가능인원내로 모집된 과목은 정기수강신청 전 자동으로 수강 등록 처리

    4) 수강가능인원이 초과된 과목은 자동으로 수강등록 처리되지 않음

    5) 수강가능인원이 초과된 과목에 대해서 수강을 희망할 경우 정기수강신청기간에 선착순으로 재신청하여야 함

     

    경로(예비수강신청 방법 영상)

    웹홈페이지

    수강신청시스템(http://sgsc.silla.ac.kr) 로그인 → [수강신청/정정] → [예비수강신청] → [기타과목 선택] →

    과목/분반 입력 후 신청

    ※ 정원 초과 여부 확인 : 수강신청시스템 → [수강편람] → [개설강좌(시간표)] → 과목 조회를 통해 확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신라대학교 수강신청) 실행 → [예비수강신청] →  [기타과목 선택] → 과목/분반 입력 후 신청

     

    유의사항

    가. 예비수강신청이 본 수강신청이 아님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예비수강신청을 하더라도 예비수강신청 결과에 따라 정기 수강신청기간에 별도로 수강신청해야 함

    나. 예비수강신청은 예비수강결과를 최종 확인하여야 합니다.

    다. 교수-가족간 ‘강의수강 및 성적평가 공정성 제고’와 관련하여 가족 교수의 강의는 수강신청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라.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 방지

         -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관리자가 지정한 횟수이상 저장을 시도하면 화면에 나타나는
           문자열을 입력하여야 계속 사용 가능

        - 문자열 입력 시 5회 이상 틀리면 자동 로그아웃

    마. 멀티 로그인 방지

         - 동일한 학번으로 동시에 두 군데 이상의 PC에서 로그인을 했을 경우 조회 기능은 가능하나
           수강신청 저장을 시도하면 마지막으로 로그인한 사용자만 저장 가능하고 나머지는 로그아웃 처리

    바. 팝업차단 해제 방법 안내

         - 팝업차단 설정이 해제되지 않았을 경우 팝업차단을 해제

         - 팝업차단 해제 방법으로 브라우저에서 "도구/인터넷옵션/팝업차단설정/"현재 사이트의 팝업을 항상
           "허용"

    사. 모니터 해상도

         - 수강신청시스템은 1280*800 해상도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그 이상의 해상도로 화면 설정

    아. 브라우저

         - 크롬,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었습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이하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보안상의 이유로도 10버전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A

     

    전자출결시스템

     

    전체 교과목 출결자료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자 학사 및 수업 정보의 효율적 제공을 위한 시스템
    (시행 : 2022-2학기부터)

     

    ☎문의 : 학사지원팀(051-999-5367)

     

  • A

     

    성적 확인 방법

    1. 신라넷(http://nsti.silla.ac.kr) 로그인 → "수업" 클릭 → "성적조회(이번학기)" 클릭

    2. 성적란에 '미입력'이라고 표시된 것은 담당교수님께 성적처리를 완료하지 않은 강좌입니다.

    3. 수업평가를 하지 않으면 성적확인을 할 수 없으니 미리 수업평가를 하시기 바랍니다.

     

    성적 이의신청 방법

    1. 신라넷의 성적 이의신청 메뉴에서 성적 이의신청을 요청할 과목 선택

    2. 정정을 희망하는 성적 평가항목을 선택하고 정정 사유를 작성 후 저장 및 신청

    3. 성적 이의신청 처리완료 여부 확인

     

    성적 이의신청이란 성적 정정 기간  성적 정정을 희망하는 학생이 신라넷(온라인)의 성적 이의신청 메뉴를 이용하여  담당교수에게 성적 정정을 요청하는 제도를 말함 

    성적 이의신청은 과목당 1회만 요청 가능함

     

  • A

     

    학적변동 신청방법

    신라대학교 홈페이지(http://www.silla.ac.kr) → 대학생활 → 서식모음 → 학적 → 검색창에 "학적부기재사항정정원" 검색

     

    제출서류

    1. 학적부기재사항정정원(본교양식) 1부          ※ 재학생 및 휴학생은 반드시 소속학과 확인 후 제출

    2. 개명사실증명원(주민등록표 초본) 1부         ※ 주민번호 13자리 표기

     

    문의 : 학사지원팀(051-999-5355)

     

  • A

     

    연구윤리 및 생명윤리 온라인 교육(동영상 강의)란?

    대학원생 연구 수행 시 필요한 윤리의식과 윤리적 실천능력을 고취하여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기 위함  ※ 대학원생의 졸업자격 필수요건

     

    이수방법

    신라넷( http://nsti.silla.ac.kr) 로그인  → 마이서비스  → 원클릭서비스  → 표절검사서비스(Copy Killer)  → 

    연구윤리 교육포털(Copy Killer Edu)  → 동영상 강의 중 2과목 이상을 선택하여 교육 이수  →  교육 이수증 출력
    (1과목당 1장)  ※ 동영상 강의 중 ‘표절예방 필수코스 카피킬러 활용법’ 제외

     

  • A

     

    학생역량통합관리시스템(STEP)이란?

    가. 내      용 : 진로지도 교과목 연계 STEP 학년별 필수항목 입력

    나. 목      적 : 재학생의 체계적인 필수역량 관리 및 자기주도적 취업역량배양

    다. 대 상 자  : 진로지도 교과목 수강신청자

    라. 필수항목 :

    ■필수항목 □선택항목
    구분 항목명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대학생활과

    진로탐색Ⅰ

    진로지도Ⅲ

    진로지도Ⅴ

    진로지도Ⅶ

     학생입력

    인·적성검사

    필수항목      

    직업선호도검사(S)

      필수항목    
    NCS검사     필수항목  
    직업탐색     필수항목  
    직무적합도검사       필수항목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필수항목

     교수입력 상담  필수항목

    필수항목

    필수항목

    필수항목

     
    마. 입력방법 :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 셋팅된 학년별 필수항목 클릭하여 “진단검사” 후 “완료” 확인

    바. 문      의 : 취·창업지원팀(051-999-5552)

     

     

    진로지도 교과목 연계 학생역량통합관리시스템(STEP) STEP 바로가기

    신라대학교 홈페이지(http://www.silla.ac.kr) → 대학생활 → 원클릭서비스  
    스텝(STEP) 학생역량통합관리(http://step.silla.ac.kr)  로그인(신라넷과 동일)

     

  • A

     

    온라인시험 유의사항

    1. 1. 시험을 응시할 때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위해 유선인터넷을 권장합니다,

       와이파이 및 핫스팟연결하여 응시할 시 네트워크 통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2. 한 기기에 여러 개의 시험 창을 접속하거나 여러 기기에서 동시에 로그인 할 수 없습니다.

       한 아이디로 동시 로그인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되며 네트워크 오류로 인하여 불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시험 문의사항

    1. 시험 설정에 따라 주어진 시험문제 내에서 문항 및 보기 순서가 바뀔 수 있습니다.

       오류로 인해 시험 창이 닫혀 화면에 다시 들어갔을 때 첫 시험화면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시험 창이 닫히기 전 정답은 자동 저장됩니다.

     

    1. 2. 시험을 응시할 땐 반드시 '안정적인 유선인터넷' 환경에서 응시바랍니다.

        Internet Explorer로 접속이 되지 않을시, Chrome 또는 다른 최신 브라우저로 Chrome으로 접속이 되지

        않을시, Internet Explorer 또는 다른 최신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주시기바랍니다.

     

        Internet Explorer를 이용하는 경우, 금융보안 프로그램이나 액티브X 등에 의해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핫스팟이나 와이파이를 연결하여 응시할 시 와이파이의 경우 공유기의 상태에 따라서 통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며 시험 도중에 IP 변경이 이루어 질 수 있어 원활한 시험 응시가 불가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3. 현재 진행중인 시험을 여러 창과 기기에서 동시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한 아이디로 동시 로그인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 되며 네트워크 오류로 인하여 불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4. 시험 시작 직후에는 이용자가 한순간에 몰려 응시화면 진입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여러번 새로고침을 시도하는 경우 오히려 시스템에 부하가 걸려 더 느려질 수 있으므로

       시험 시간 전 미리 로그인하거나 3~8초 가량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5. 시험 응시 도중 오류가 발생하거나 답안 저장이 제대로 안 되어 시험 응시가 중단 될 경우,

        담당과목 교수님 또는 사이버대학(051-999-5675,5252)으로 연락바랍니다.

        해당 증상을 컴퓨터 화면 전체(하단 작업표시줄에 시간까지 나오도록)가 나오도록 영상을 촬영해두시면

        차후 원인 파악 및 후처리에 도움이 됩니다.

     

    ※ 오류 발생 시 대응방안

     - 시험지 재접속 ( 단 '제출' 버튼 누른 후에는 재입장 불가)

     - 브라우저 변경 후 재접속 ( 크롬 또는 최신 브라우저를 권장드립니다.) 

     - 기기 변경 ( 모바일 응시가 허용된 시험일 경우 pc 에서 모바일 기기로 변경하여 응시하시길 바랍니다.) 

     - 안정된 네트워크 환경 유지

     

  • A

     

    사이버대학 e-Class System LMS는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교수-학생, 학생-학생간의 자료와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100% 온라인수업으로 진행되는 사이버(교양)수업의 경우,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본인인증을 위해서는 이메일과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가 필요합니다. 신라넷(http://nsti.silla.ac.kr)에 접속하셔서 [마이페이지]-[개인정보변경]에서 정보를 입력하고, 사이버대학(http://cyberedu.silla.ac.kr)에 접속하셔서 [마이페이지]-[개인정보]에서 동기화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1. 이용자 준수사항
      ① 로그인 정보는 신라넷 아이디(학번)과 비밀번호를 사용합니다.
      ② 신라넷을 통해 사이버대학에 접속하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를 거치지 않습니다.
      ③ 사이버강좌를 수강하려면 수강신청 기간에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④ 반드시 강의기간 내에 사이버강좌를 시청하여야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⑤ 강의실입장을 클릭하여 강의를 들을 때 3개 정도의 창이 뜹니다. 이때 한개의  창이라도 닫을 경우

          출석점수가 인정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모든 창을 열어두고 수강하여야 합니다.
      ⑥ 수강 후 반드시 수강시간을 확인해 두시기 바랍니다.

     
    2. 강의실입장 및 수업참여

     

    원

     
      ① 메인화면 메뉴입니다.
      ② 주요 메뉴에 빠르게 접근하기 위한 바로가기 아이콘입니다. 클릭 시 해당 메뉴로 이동합니다.
      ③ OCW 목록입니다. 각 강의를 클릭하면 해당 강의 조회하면으로 이동합니다.
      ④ 학사 일정이 달력에 점으로 표시되며, 해당 날짜를 클릭하면 상세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1. ☎문의 : 사이버대학(051-999-5675, 051-999-5252) / E-MAIL : ctl_r1@silla.ac.kr

     

  • A

     

    분실안내

    1. 1. 신라넷(http://nsti.silla.ac.kr) 로그인 페이지에서 하단의 "비밀번호찾기" 클릭
    2.  

    비번1

     

    2. 내용입력 후 "확인" 버튼 클릭

     

    비번2

     

    3. 본인 인증수단 선택

     

    비번4

     

    4. 비밀번호 재발급 받기

      가. 휴대폰 인증의 경우 : 인증번호로 본인 확인 후 비밀번호를 새로 입력받음

      나. 임시 비밀번호 발급의 경우 : 등록되어 있는 메일주소로 임시 비밀번호를 발급함

           ※ 임시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마이서비스 > 비밀번호변경]에서 비밀번호 재설정 필요

     

    ☎문의 : 전자정보팀(051-999-5774)

    휴대폰 인증이나 메일로 비밀번호 찾기 서비스가 어려운 경우 신분증 사본본인 확인 정보
    (학번 또는 직번, 이름, 연락처)
    를 담당자 메일주소(comoff_c2@silla.ac.kr)로 보내시면
    임시 비밀번호를 메일로 발급해 드립니다.

          (개인정보 노출방지를 위해 주민등록번호는 가능한 뒷자리를 숨김 처리해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학생 : 학생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교직원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외국인 : 학생증(또는 신분증), 외국인등록증

     

     

    변경안내

    1. 신라넷(http://nsti.silla.ac.kr) 로그인 → "마이서비스" 클릭 → "비밀번호 변경" 클릭 →
      내용입력 후 "변경하기" 버튼 클릭

     

  • A

     

    1. 1. 대      상 : 당초 입학 신입생(대학원 포함)·편입생
    2.  
    3. 2. 기      능 : 전자방호시스템, 도서관 이용, 국제학생증
    4.  

    3. 요청사항 : 학생 개인별 신라넷에서 개인정보 확인 후 수정 및 등록

                     ※ 개인정보 활용 동의에 체크하여야 발급 가능함

     

    1. 4. 신청절차 : 신라넷(http://nsti.silla.ac.kr) 로그인 → 마이서비스 → "개인정보변경" 클릭
                       → 내용입력 후 "확인" 버튼 클릭 
    2.   가. 신라넷 로그인 후 증명사진 확인 및 수정(부적절한 사진 제외)

      나. 영문이름(성과 이름 구분-여권과 동일), 메일, 연락처 등 확인

           ※ 신라넷 최초 로그인 방법

               - 아이디 : 학번
               - 초기 패스워드 : 생년월일 + 휴대폰번호 뒤 4자리 (예 : 9701011234)

     

    5. 기타사항

      가. 한 명도 빠짐없이 신청하여 발급에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협조바랍니다.

           (개인정보 미입력 및 오류 발생 시 발급 불가)

      나. 사진 미등록 시 학생부 사진으로 대체 발급되므로 유의바랍니다.

      다. 영문이름 미등록 시 자동생성 되므로 본인 표기와 다를 수 있습니다.

      라. 학생증은 3월중 교부할 예정이며, 교부 전까지는 신분증으로 도서관 이용이 가능함을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생증의 모든 기능은 모바일학생증으로 사용가능하며, 카드형학생증은 도서관 이용시 도서관 1층

              방호실에서 개별 사용등록 해야합니다.

           ※ 학번부여 후 모바일학생증 신청, 발급이 가능하며 카드형학생증과 함께 사용가능 합니다. 상세내용은

              홈페이지 일반공지에 안내되어있습니다.

     

    ☎문의 : 학생지원팀(051-999-5600)

     

    재발급

    사진 1매(3cmx4cm), 수수료(5,000원), 신분증을 지참하여 학생지원팀(화랑관 B105호)에 접수

     

  • A

    [별표 ] 등록금의 반환기준(제6조제2항 관련)

  • A
    산업체 부담 등록금 납입 증빙서류는 어떻게 제출합니까?

    대학은 매학기 납부기한을 정하여 등록금 고지서를 별도 발부(또는 산업체부담금 납부 공문을 산업체에 발송)하고, 산업체는 이에 따라 대학에 부담금을 직납하고 관련 회계증빙 서류(산업체 명의 입금 확인증, 산업체 명의 통장 사본 등)를 구비하여 산업체의 교육경비 납부사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함

    산업체 부담금은 계약당사자인 산업체가 직접 산업교육기관에 납부해야 하며, 법적 부담의무가 없는 학생에게 선납하게 하고 추후 학생에게 지급하여서는 안 됨

    교육부 고시 제2018-160호 계약학과 설립·운영 규정 22조


     

    제출서류

    1. 산업체 명의 통장사본(계좌번호 찍힌 앞면) 1부

    2. 산업체 명의 입금확인증(이체확인증 또는 송금확인증) 1부

    지출결의서 제출 불가

    미제출시 제적 등 필요한 조치 이행 예정

     

  • A
    학기초 서류는 어떻게 제출합니까?

    재학생의 경우는 대학에서는 4대 보험 가입증명서(매학기 개시 전월)와 원천징수영수증(매 가을학기 개시 전월)으로 확인하고 미제출 시 제적처리 등 필요한 조치 이행하여야 함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은 재직증명서로 갈음할 수 있으나 민간 산업체 소속 직원(근로자)은 반드시 4대 보험(건강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 고용보험 전체) 가입 확인 증명서 모두와 원천징수영수증으로 재직사실을 확인하여야 함

     

    교육부 고시 제2018-160호 계약학과 설립·운영 규정 제9조



    제출서류

    1. 재직증명서 1부

    2.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1부

    3.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근로소득원천징수부 또는 근로소득지급조서로 대체 가능) 1부

    공무원은 재직증명서만 제출

    산업체 등의 도산, 구조조정 등으로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퇴직한 경우에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사실 통지서’ 제출

    미제출시 제적 등 필요한 조치 이행 예정

  • A

    신라넷(http://nsti.silla.ac.kr) 로그인 → "수업" 클릭 → "수업계획서조회" 클릭 → "조회" 버튼 클릭

     

  • A

     

    공인출석이란?

    학생이 경조사 또는 학교가 인정하는 특별행사, 졸업예정자가 취업채용시험에 응시하기 위하여 결석하는 경우 학과장(경조사)이나 학생지원처장(특별행사 및 취업채용시험)의 승인에 의하여 출석으로 인정하게 됩니다.

     

    공인출석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① 사이버강좌, 계절학기 개설강좌는 출석인정 불가
    ② 출석인정은 해당 교과목 총수업시간의 1/3까지 허용
    ③ 질병으로 인한 출석인정은 입원 및 법정전염병 외에 불가
    ④ 학과엠티 및 산업시찰로 인한 출석인정 불가

     

    공인출석 신청방법

    신라넷(http://nsti.silla.ac.kr) 로그인 → "수업" 클릭 → "공인출석" 클릭 → "공인출석신청" 버튼 클릭
     → 내용입력 및 첨부 후 "확인" 버튼 클릭

     

    공출

    첨부파일은 필수 입니다. 파일은 jpg형식의 300KB 파일로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의 이름 중에 점(.)이 있으면 업로드가 안될수 있습니다. 확장자 이전의 이름에는 점(.)을 넣지 마시기 바랍니다.

    학생역량통합관리(STEP)를 통해 공인출석을 인정 받은 항목은 자동으로 공인출석승인 상태로 넘어 옵니다.
    STEP 프로그램 참여한 경우는 공인출석신청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문의 : 학생지원팀(051-999-5227)